교외선 2024년 개통, 경기북부 칸막이 교통망 해결되나?
“교외선 재운행, 경기북부 기반시설 확충과 도시 개발의 진척을 이루는 계기 되길”
서울로“교외선 재운행, 경기북부 기반시설 확충과 도시 개발의 진척을 이루는 계기 되길” 향하는 경기남북 철도 교통망은 전철 1호선, 3호선, 8호선이 연결되어 있고, 경기남부와의 연결 계획으로는 GTX가 계획되어 있으나 경기동서로 연결하는 철도망은 전무한 상태다. 현재 의정부 사는 청년이 일산에 직장을 얻어 출, 퇴근하려면 난감하기만 하다. 이에 경기도가 경기북부 철도 교통편의 증진과 수도권 균형발전의 초석이 될 ‘교외선 2024년 개통’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3일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도지사, 이재준 고양시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김종석 양주부시장, 김한영 국가철도공단이사장, 정왕국 한국철도공사 사장직무대행이 참석한 가운데 ‘교외선 운행재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주요 골자는 의정부에서 양주 장흥을 거쳐 고양 능곡까지 총 32.1㎞ 구간을 동서로 잇는 ‘교외선’의 운행을 적기에 재개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로 약속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시, 군간 의견 조정 및 행정적 지원을, 의정부시, 양주시, 고양시는 역사 및 열차 운영손실금과 철도 차량 안전진단비 부담을, 국가철도공단은 시설개량을, 한국철도공사는 운영을 각각 담당하게 된다.
사업 추진은 국가철도공단이 국비 497억원을 바탕으로 올해 9월부터 오는 2022년 8월까지 노후 철도시설개량을 위한 실시설계를 시행한 후, 내년 9월부터 착공해 2023년 말 완공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연간 운영손실비 45억원, 정밀안전진단비 103억원, 청원건널목 개량비 13억원은 원인자 부담원칙에 따라 3개 시가 분담하고, 도는 기초지자체의 재정부담 경감을 위해 정밀안전진단비의 30%인 31억원을 지원한다. 정차역은 의정부, 송추, 장흥, 일영, 월릉, 대곡 6곳이다.
차량은 디젤동차(RDC) 3량 1편성으로, 평일(월~금) 24회, 주말·휴일 16회를 운행할 예정이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교외선은 그간 부족했던 북부의 교통기반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장기적으로는 경기도 순환 철도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며 “교외선 재운행이 경기북부의 기반시설 확충과 도시 개발의 진척을 이루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7080세대에게 추억의 열차로 불리는 교외선은 1963년 8월 최초 설치된 후 그간 관광, 여객, 화물운송 등 경기북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왔으나, 2004년 4월경 이용 수요 저조를 이유로 운행이 중단됐다.
교외선 추진 경위
경기도는 2019년 9월 3개시와 교외선 전철화 구축 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공동건의문 발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 교외선 적기개통 협약 등 교외선 재개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2020년 3~12월 실시한 교외선 운행재개 타당성 용역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회,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3개시와 협의를 진행해 디젤동차를 통한 운행재개의 기본방향이 설정됐다. 이러한 맥락에서 시설 개량비 40억원이 2021년도 국비로 반영됐으며, 도는 이에 맞춰 지난해 12월 3개시와 적기개통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올해 1~7월 국토부 등 관계기관들과 설계추진 및 지자체 비용부담을 수차례 협의하며 사업추진 방안 합의를 도출했다. 현성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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