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텅빈 민영 주차장 ‘공영주차장으로 전환해야’
코로나 정국 이후 시민사회는 다양한 측면에서 도전을 받고 있다. 특히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대다수 시민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 이후 찾아온 고물가 시대는 너도나도 ‘어렵다’는 말을 입에 달고 다니고 있다.
그렇다면 고물가 시대의 윈윈의 해법은 없는 것인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코로나 비대면 시대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재난기본소득 지급’ ‘공공배달 앱 배달특급 보급’ ‘지역화폐 사용’ 등의 정책이 힘이 됐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지역사랑 카드’를 사용하면 행정당국이 일정한 액수를 보존해 주는 정책으로 이는 개인 소비를 늘리면 소상공인은 수익이 증대되고, 국가적으로는 세수를 확대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 것이다.
그렇다면 고 물가시대, 경기 침체와 인구감소로 어려움이 가중되는 동두천시에 새로운 활성화 시책은 없는가? 코로나 시대를 극복한 것처럼 동두천 경제를 선순환 구조로 만들 수 없을까?
일 예로 동두천 시장경제를 견인하는 상권은 지행역 앞이다. 이곳은 지행역을 뒤로하고 대로를 중심으로 왼쪽으로는 교육청 상권(동두천시 중앙로110-32)과 오른쪽 세무서 상권(동두천시 중앙로 134-12)으로 구분된다. 동두천은 두 상권이 활성화되어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동두천 전체 경기를 견인해 갈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런데 교육청 상권은 매기가 조금 있으나 세무서 상권은 상대적으로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원인은 주차 환경이 나쁘기 때문이다. 교육청 상권은 공영주차장이 있어 주차 수요를 일부 감당하고 있으나 세무서 상권은 공영주차장이 없어 이곳을 이용하는 시민들로부터 공영주차장 설치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입주해 있는 상인들은 상권이 죽어간다며 즉각 공영주차장 설치를 호소하고 있다.
이런 사정을 알았는지 동두천시에서는 2022년 궁여지책으로 세무서 상권 편도 2차선 도로(중앙로) 중 1개 차선에 16대나 무료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을 만들었다. 그러나 도로교통법 문제로 취소돼 예산만 낭비했다.
현실적인 문제도 있다. 공영주차장은 30분에 주차비가 500원인데 비해 민영 주차장은 30분에 1500원을 하고 있어 주차비가 공영주차장의 3배로 지행역 상권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또 불법주차 단속으로 인한 시민과의 다툼이 끊이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제 동두천시는 시민 친화적 정책을 펼쳐 인구감소, 의정부, 서울 등 상권 이탈 등을 극복하고 선제적으로 무신분립(無信不立)을 실천하는 동두천시를 기대해 본다. 글/ 현성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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