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호선 공약(公約)한 정치인은 시민에게 석고대죄 해야
기자회견하는 안지찬 의장(우), 함께한 안병용 시장(좌)
기자수첩
7호선 공약(公約)한 정치인은 시민에게 석고대죄 해야
7호선 노선 변경은 44만 의정부시민 모두가 바라는 현안 중에 최대 현안이다. 11만 명이 거주하며 살아가는 장암지구(신곡동, 장암동)와 12만명이 살아 갈 민락지구를 피해 노선을 선정한 것은 의정부시민이라면 누구나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들이다. 철도는 한 번 건설하면 100년 이상을 바라봐야하고, 국가재원 7000억원 가까이 들이면서 의정부 44만명의 시민 절반이 살아가는 곳을 피해 노선을 만든 것은 맘만 생각해도 잘못 된 정책임에는 틀림없다.
시민들은 이제라도 바로 고쳐 달라고 3년 전부터 길거리로 나왔고, 시청으로, 시의회로 정치권으로 찾아다니며 시민의 뜻을 전했다. 사람이 사는 곳 가까이 철도를 놓아 달라고, 역이 안 되면 노선만이라도 해 주면 우리의 후배들이 아니면 아들 딸 들이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간절히 호소했다.
이에 정치권은 너도 나도 시민들의 의견이 맞고 해결하겠다고 나섰다. 멀리 갈 것도 없다. 1여 년 전에 치룬 2018년 지방선거에 시장후보나 시, 도의원 후보들은 해결사를 자처하며 현수막에 선거공보에 너도 나도 7호선 해결을 약속 했다. 즉 공약(公約)한 것이다. 시민과 약속한 것이다. 나를 당선 시켜주면 이런 일들을 하겟다고 공개적으로 선언한 것이다.
2016년 치러진 국회의원선거에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다.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 됐다는 소식이 정치권에 들리자 너도 나도 자기가 유치했다고 자기 자랑 현수막을 곳곳에 붙이는 헤프닝이 벌어진 것을 우리는 기억하고 있다.
지금 의정부 시민들은 허탈에 빠져있다. 양주는 정치권의 협력으로 역 2개 만들게 됐고, 포천은 민관동락으로 서울 세종로에 주민 12000여명이 운집하는 단합을 통해 한 방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프로그램으로 포천 연결이 결정했다. 하지만 44만 수부도시인 의정부는 달랑 역 하나다. 역은 고사하고 노선만이라도 해결해 달라고 울부짖고 있다.
그러나 의정부에는 이것을 해결하겠다고, 한번 해 보자고 하는 위정자는 눈을 씻고 봐도 없는 것 같다. 적당히 면피해 보자는 것이다. 과연 희망도시 의정부가 맞는가? 북경기 수부도시로 평화통일특별도로 만들어 다가올 남북교륙시대에 능동적으로 준비하는 의정부 맞는지 의심스럽다.
급기야 지난 10일 한 시민단체가 의정부시의회 의장을 소환해야 한다고 주장해 파란이 이렇다. 시민단체는 13명의 시의원들이 서명하고 지난 6일 본회의에서 ‘전철 7호선 연장구간 노선변경 촉구 안’을 결의하기로 했으나 안 의장이 여, 야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핑계로 상정조차 하지 않아 민의를 왜곡하고, 의회 민주주의를 파괴했다는 것이다. 이에 안지찬 의장은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시민단체가 거론한 문제를 조목 조목 반박하며 시민단체의 주장은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이라며 법적 조치 등을 거론했고, 기자회견장에는 안병용 시장도 함께하며 안지찬 의장을 거들었다.
문제는 7호선 문제와 관련하여 시민들을 길거리에 나오게 했고, 빌 공(空)자 공약(空約)하고도 시민에게 한 번의 사과도 없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단선에 역 하나라도 했으니 약속을 지겼고, 역할을 다 했다고 억지를 부리는 것이 용인 된다는 것이다. 삼척동자가 봐도 7호선 현재 계획노선은 잘못된 것이고 이는 시민을 무시하는 행위로 응징이 필요한 점이다.
시에서 조직 운영한 TF팀에서 철도 전문가들은 7호선 노선 변경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으나 용역 과정에서 무산된 것은 꼽 씹어 봐야 할 것이다. 결국 희망도시 의정부에서 희망이 아닌 갈등과 반목으로 점철 된다면 이는 시정을 책임지고 있는 시장이 무한 책임 차원에서 사과하고 석고대죄하는 마음으로 꺼져가는 불씨라도 함께 살리는 모습이 진정한 위정자의 모습이 아닌가 생각 된다.
현성주 기자
|
|
[ Copyrights © 2010 북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
|